세계 친환경 자동차(HEV, PHV, EV) 시장 동향


□ 개요
   - 일본 후지경제는 차세대 자동차, 에코카(환경 대응차)로서 주목을 받고 있는 HV(하이브리드 자동차), EV(전기자동차), PHV(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구성 부품, 인프라 세계 시장을 조사함.

□ 세계 HV 시장   - 2012년 예측:138만대, 2030년 예측:1,187만대(12년 대비 8.6배)

   - 2012년, 2013년 각사가 신형 차종 투입을 예정하고 있어 선진국을 중심으로 시장은 순조롭게 확대될 전망임.
   - 그러나 현재 에코카, 차세대 자동차의 주축을 HV에 두고 있는 메이커는 연비 향상이 더욱 높아지는 PHV로 주력 기종을 옮기려는 방향을 보이고 있음. 또한, 미국 배기가스 규제에 대한 대응 외에 HV 자체의 기술적 한계와 부진도 있어 중장기적으로는 에코카, 차세대 자동차의 주역이 HV에서 다른 것으로 교체될 것임.
   - 2012년에 138만 대로 예측되는 HV 시장은 PHV와 EV에 수요를 빼앗겨 2030년에는 EV를 밑돌 것으로 예측됨.

□ 세계 PHV 시장   - 2012년 예측 : 5만대, 2030년 예측 : 1,034만대(12년 대비 206.8배)

   - PHV는 2015년경부터 양산화가 진행될 것으로 보이고 HV에서 PHV로 주력 기종을 옮기고 있는 메이커의 사업 전략도 영향을 미쳐 시장이 본격적으로 확대될 전망임.
   - EV 시대를 향한 포석으로서 PHV 시장 확대에 의해 전지 비용절감을 한층 더 진행하고 충전 인프라 정비를 꾀할 것으로 보임. 따라서 PHV는 HV와 EV의 중간적인 위치가 될 것으로 보이지만 북미 등 장거리 운전을 필요로 하는 지역에서는 EV보다 수요가 높아 시장 확대를 견인할 것으로 예측됨.
   - 2012년 세계 PHV 시장은 5만 대로 예측되며, 2030년에는 1,034만 대로 2012년 대비 206.8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세계 EV 시장   - 2012년 예측 : 7만대, 30년 예측 : 1,374만대(12년 대비 196.3배)

   - EV는 FCV(연료전지차)와 함께 주행시의 제로 에미션(배기가스 제로)을 실현하기 때문에 진정한 에코카라고 할 수 있음. 그러나 현재로서는 리튬이온전지 비용 상승과 긴 충전시간, 짧은 주행가능 거리가 과제임. 당장에는 한정된 거리의 주행이 중심 용도일 것임.
   - 2013년경에는 각사가 시장 참가를 예정하고 있어 충전 인프라 정비가 진행되고 있는 유럽을 중심으로 시장이 확대될 전망임.
   - 차량 가격 하락과 충전 인프라 확충이 서서히 진행되어 2025년경에는 전지 성능 향상·기술혁신과 주행 가능 거리 개선, 그리고 리튬이온전지 단가 하락(현재의 60-100엔/Wh에서 20엔/Wh)이 실현될 것으로 상정하면 2030년에는 HV, PHV를 상회하는 시장 규모가 예측됨.
   - 2012년 세계 EV 시장은 7만 대로 예측되며 2030년에는 1,374만 대로 2012년 대비 196.3배가 될 것으로 전망됨.

□ 2030년 각국·지역별 동향 예측
 ○ 일본   - EV 191만 대, PHV 121만 대, HV 60만 대
   - 2014년까지 HV 세계 시장에서 일본이 가장 높은 구성비를 차지할 전망이지만 일본 국내에서의 자동차 총 판매대수의 대폭적인 증가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2015년에는 북미 시장에게 추격을 당하고 2020년에는 유럽 시장에 밀릴 것으로 예측됨. HV는 서서히 PHV나 EV로 전환되고 있기 때문에 2020년 이후에는 시장이 축소될 전망임.
   - PHV는 양산화가 진행되는 2015년경부터 시장이 본격적으로 일어나 급속하게 확대될 전망임. 2025년에는 HV를 상회하는 규모가 될 것으로 예측됨. 그러나 2030년에는 급격하게 대두되는 EV에 에코카, 차세대 자동차 주류의 자리를 빼앗길 것으로 예측됨.
   - EV는 2025년에 100만 대 이상의 시장이 되고 2030년에는 HV, PHV를 상회해 200만 대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됨.

 ○ 북미   - HV 382만 대, PHV 306만 대, EV 261만 대
   - 장거리 주행에 대한 수요가 높기 때문에 EV보다도 HV나 PHV가 우세일 것으로 보임. HV는 2015년에 일본 시장을 상회해 2020년, 2025년에는 세계에서 최대 규모의 시장이 될 것임. 2030년에는 PHV나 EV로 전환되는 영향을 받아 HV의 감소가 예측됨.
   - PHV도 2015년 이후 급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미국 연방정부의 PHV 보급정책이나 캘리포니아주의 ZEV(Zero Emission Vehicle) 규제에 대한 대응 등도 뒷받침하여 세계 시장을 견인할 전망임.

 ○ 유럽   - EV 482만 대, PHV 221만 대, HV 135만 대
   - 유럽은 충전 인프라 정비가 진행되고 있고 가정용 전원 전압이 200V여서 EV가 보급되기 쉬운 시장 환경을 가짐. 2030년에는 EV가 PHV의 2배 이상, HV의 3배 이상의 시장 규모가 될 것으로 예측됨.
   - EV 세계 시장에서는 유럽이 최대 규모가 될 전망임.

 ○ 중국   - HV 396만 대, EV 324만 대, PHV 281만 대
   - 외자계 메이커의 판매 공세와 현지 메이커의 본격적인 참가가 기대되는 2015년경부터 중국에서 에코카, 차세대 자동차 전개가 본격화될 것임.
   - 자동차 전체에서 차지하는 에코카, 차세대 자동차의 구성비는 선진국에 비해 낮지만 압도적인 인구 규모로 인해 거대 시장이 되어 2030년에는 HV가 북미 시장을 상회할 것으로 예측됨. 또한, PHV에서는 1위인 북미 시장, EV에서는 마찬가지로 1위인 유럽 시장에 이어 2위의 규모가 될 것으로 예측됨.

▶  원문 바로가기 (일본어)

자료출처 : 후지경제. kiet 해외산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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